본문 바로가기
일상을 쓰다

일본주식시장의 승부사들 2편

by 달달형님 2023. 7. 27.
반응형

[일본주식시장의 승부사들]의 책은 총 2권이 출간되어 있다. 1편이 일본주식시장의 개인투자자들의 주식투자 철학과 그 투자 방법의 원칙을 기술하였다면, 일본주식시장의 승부사들_2편은 일본개인투자자들의 1편 후반에 이어진 개인인터뷰를 통한 주식 투자 방법을 실었다. 인터뷰를 통해서 주식 투자 방식에 대해 더 현실감있는, 더 구체적인 방식을 제공하고 있으며, 자신들이 투자했던 회사를 언급하고 있어, 더 다가오는 것 같았다.

[일본주식시장의 승부사들_2편]이 다른 주식관련 책들과 다른 것이 있다면, 그 동안의 주식 투자 책은 한 개인의 투자 철학과 방식만을 글로써 나열해 놓아, 추상적인 것이 더 많았다는 것이다. 그렇다하여, 이 책이 추상적이지 않다는 것은 아니다. 다른 책들보다는 다양한 방식과 다양한 인물들의 실제 성공 사례를 놓아, 그 선택의 폭을 넓혔다는 점이다. 그리고 1편에서 아쉬웠던, 실패의 사례까지 마지막에 언급되어 있어서 더욱 좋았다.

처음에 이 책에 대한 서평을 적으면서 말했던, 주식 시장은 사이클이 있으며, 인간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결국 그 투자 방식의 이면에는 자신의 심리를 이겨야만 주식투자에서 성공할 수 있다는 반증이 아닐까 싶다라는 그런 결론에 도달했다. 결국 주식 투자에서 성공하려면, 주식에 대한 기본 지식과 정보도 알아야 하지만, 자기 자신을 이겨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끼는 시간이었다.

※ 이 서평은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