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니버셜 타로 이야기

타로카드에 쓰인 숫자들과 코트카드의 의미들

by 달달형님 2023. 2. 17.
반응형

 타로카드를 배우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것부터 익혀나가는 것이 좋다. 타로마스터라고 불리는 사람마다 각자 차이가 있겠지만, 사실 큰 차이는 없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저는 더욱 기본적인 것부터 알고 가자는 의미에서 타로카드에 쓰인 숫자가 왜? 쓰였을까? 그 기본적인 의미부터 파악하고 알려드리려 합니다. 그리고 그 이후에 타로카드에 나오는 인물들과 타로카드 중 마이너카드별로 공통된 상징에 대해 얘기하려고 합니다.

 

 유니버셜 웨이트 타로카드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모든 타로카드에 숫자가 쓰여 있는데, 대부분이 읽기가 어려운 로마숫자로 대부분 표기되어 있다. 그런데 이 숫자가 아무 의미없이 그냥 표기되어 있는 것이 아니다. 숫자마다 어떤 의미를 알리기 위해 표시한 것이다. 물론 큰 뜻은 아니지만, 기본적인 전제같은 의미라고나 할까요.

 

 지금부터 타로카드에 적힌 그 숫자의 의미를 알아보겠습니다. 여기서는 간단하게 알아보겠지만 말입니다. 혹시나 타로마스터를 꿈꾸시는 분들이라면, 아주 자세한 공부를 할 필요가 있으며, 그러기 위해서는 '수비학'이라는 분야를 공부해야만 그 의미를 충분히 알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기본적인 것만 공부한다해도 보통의 타로마스터들 보다는 전문가처럼 보일 것입니다. 그렇다고 공부를 안하시면 안됩니다. 혹시나 타로카드 전문가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읽어야만 한다고 다시 한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타로카드에 쓰인 숫자의 의미 >

 

1(에이스) : '단일성"을 의미한다. 순수함이 담겨져 있다. 시작이나 출발을 의미한다.

2 : "이중성, 연결, 대화"를 나타낸다.

3 : 1과 2의 결합 즉, '조기 완성'

4 : 안정, 유지, 저항

5 : (문제에 대해) 상실, 투쟁을 나타낸다.

6 : 후반 수의 출발점으로 1과 5의 의미도 내포한다. 즉 5 이후의 '새로운 출발, 시작","의사소통", '불평등"

7 : "승리, 도전" 의미한다. 이는, 힘과 의지 혹은 계획과 공상을 바탕으로 한다.

8 : '기존 것의 강화' 또는 '기존 것으로부터 이탈' 중 어느 하나를 향한 움직임을 의미한다. 충돌, 방해, 장애라는 의미가 유추될 수 있다.

9 : '마지막 긴장'

10 : 완성

 

[코트 카드의 속성과 의미들]

 

코트카드란? 마이너카드에서 나오는 인물들을 말하는 카드입니다.

'페이지'카드, '나이트'카드, '퀸'카드, '킹'카드 등 4 종류를 말한다. 그리고 코트 카드에는 완즈, 컵, 소드, 펜타클 등 4종류로 구성되어 있으니, 결국 16장이 된다. 즉, 마이너카드에서 사람이 나오는 카드는 16장이다.

 

그런데 이 코트카드가 그냥 단순하게 그림으로 구성된 것이라 생각하면 아니된다. 타로카드가 처음 발생했을 당시의 시대와 연상에서 생각해야만 이해하기가 쉬울 것이다. 코트카드는 하나의 과정이다. 

 

코트카드의 흐름은 완즈-컵-소드-펜타클 순으로 보는 것이 조금 더 편하다. 이 순서를 하나의 과정이라고 보면 되는 것이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과거에는 나무를 태워 불을 만들었고, 그 불을 식히기 위해 물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불로 데우고, 물로 식히는 과정을 통해 칼을 만들었고 칼을 통해서 권력이나 돈을 버는 것으로 활용되었기 때문이다. 이것은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한 설명으로 혹시나 관련 자료가 있다면 찾아보기를 바란다. 

그리고 코트카드는 완즈(불)-컵(물)-소드(공기)-펜타클(흙) 각각 상징하므로 4원소와 깊은 관련이 있다.

코트카드의 성질을 4원소와 연결시키면, '킹은 불', '퀸은 물', '나이트는 공기', '페이지는 흙'과 연결이 된다.

 

그렇다면 코트카드의 인물들은 어떤 의미가 있을까?

 

'페이지'카드는 기량을 쌓는 일, 배우는 일 즉, 어린이와 학생과 관련될 수도 있다. 즉, 공부의 시기 또는 새로운 인생 단계로 전환되고 있는 사람을 의미할 수 있다. 4원소 중, 흙과 펜타클 연결된다.

 

'나이트'카드는 '행동하는 인간'을 표현한다. 탐험이나 모험, 책임감, 기량을 시험하는 싶은 사람 등을 의미할 수도 있다. 4원소 중 공기와 소드와 연결된다. 

 

'퀸'카드는 '성숙함'을 의미한다. 결속, 여유, 수동적인 존재 아니다, 인간관계를 더욱 깊게 한다. 4원소 중 물과 컵과 연결이 된다. 

 

'킹'카드는 '성숙함'을 의미한다. 단, 킹은 통치의 존재이다. 책임감, 결정 그리고 행동을 취해야 한다. 4원소 중 불과 완즈와 연결된다.

 

< 슈트카드는 무엇일까요?>

 

여기서 슈트카드란? 마이너카드에서 나오는 완즈, 컵, 소드, 펜타클 그림을 의미 합니다.

그렇다면 각각 어떤 의미가 있을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완즈"카드-불의 카드이며, 행동과 모험, 낙천주의, 에너지, 시작, 투쟁 즉, 활동과 운동을 의미한다.

 

"컵"카드-물의 카드이며, 감정, 사랑, 공상, 수동성, 관계를 나타낸다. 여성적 특성

 

"소드"카드-공기의 카드이며, 정신적 활동, 갈등, 고통, 진취성을 나타낸다. 즉, 공기처럼 보지 못하고, 느끼지 못하는 것을 의미한다.

 

"펜타클"카드-흙의 카드이며, 일, 견고함, 안정, 돈, 자연, 책임감을 불러 일으킨다. 즉, 흙은 과거에 의식주를 해결해주는 원천이었기 때문이다. 여성적 특성

반응형

댓글